소소한 정보

면역력 높이는 방법 BEST는 장 건강?

한팡팡 2023. 4. 11. 22:05
반응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면역력은 몸의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말합니다.

우리는 몸속에 들어온 병원균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어서 독을 중화하거나 병원 미생물을 죽여서 다음에는 그 병에 걸리지 않게 만들죠. 

이런 면역력이 떨어지면 여러 가지 병에 걸리기 쉬우며, 쉽게 피곤해지고, 성인병이나 암에 걸릴 확률도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요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장이 건강하기만 해도 면역력이 높아진다?

장에는 면역세포가 70%이상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이 안좋아지면 면역세포의 면역기능이 떨어져서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때문에 코로나19도 걸렸을때 설사 같은 질병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장의 틈새로 나쁜 물질이 흡수되기도 하는데 이는 염증을 유발해 피부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피부가 안 좋아질 수 있는 것 이죠.

 

장에는 100조개 이상의 여러 균들이 살고 있는데 장에 유익한 유익균, 유해한 유해균,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한 중간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유익균인 유산균을 늘려야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먹기도 하고, 유익균이 풍부한 발효식품인 청국장, 된장, 김치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채소류를 많이 먹으면 유익균의 먹잇감이 되어 좋습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1. 스트레스받지 않거나 풀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장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이유는 뇌에서 발생하는 정보가 자율신경을 통해서 장관점막의 신경세포에 함께 전달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가 안된다던가 배가 아프다던가 하는 것이죠.

스트레스를 가능하면 받지 않는 쪽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해보고, 생활리듬이 깨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들여보세요. 

 

2. 채소 등의 식이섬유를 많이 먹기

채소는 수분을 흡수해서 대변의 양을 늘려주고 장이 활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채소 같은 식이섬유를 많이 먹으면 장에 변이 머무는 시간도 줄고 장도 깨끗해집니다.

식이섬유는 각종 채소와 통곡물들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3. 배변 습관을 유지한다.

잠을 자는 동안 장은 움직이지 않고, 잠에서 깨어 음식을 섭취했을 때부터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제일 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때가 바로 아침을 먹었을 때입니다.

바쁜 아침시간에 대변을 보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기 힘들지도 모르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듯이 배변욕구가 생겼을 때는 우선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습관을 들여 일정한 배변을 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장이 중요하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 면역력을 잘 챙겨서 감기나 다른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도록 합시다!

 

728x90
반응형